제가 원하는 웹게임 이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만... 많은 웹게임 유저들이 원하는 점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뽑아보았습니다. 웹게임 제작하실때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따라서 웹게임을 만들면 오히려 수익이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1. 유저는 많은 현질이 필요한 게임을 원하지 않는다.
WGSC카페에서 예전에 투표를 했었습니다. 투표의 주제는 웹게임 매니아로써 가장 보기 싫은 꼴불견은? 이였습니다. 결과로 매니아들은 지나친 현질게임을 선택했습니다.
그렇다고 웹게임 제작사에서 현금 아이템을 없앤다면 그 웹게임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현금아이템은 어쩔수 없이 존재할수 밖에 없습니다. 웹게임 매니아들은 현금아이템을 완전히 없애자는 의견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현금의 비중을 낮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RTS웹게임에서 존재하는 사기아이템들 (즉시건설, 영웅다시뽑기, 즉시이동.....)을 없애고 거의 독일제 웹게임에서 시행되는 프리미엄 제도를 제대로 살리면 좋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인터페이스는 간단히!
복잡한 인터페이스는 게임을 할 의욕을 없애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요즈음 나오는 게임들은 인터페이스가 간소화 되고있습니다만.. 중국제 웹게임중 몇몇은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해서 뭘 먼저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익숙해지면 괜찮지만 너무 복잡하면 초기부터 하기가 싫어집니다. 특히 스마트폰 시대에 이런 인터페이스 복잡한 웹게임은 좋지 않습니다. 간혹 터치할때 오밀조밀 모여있는 복잡한 메뉴를 잘못 터치하면 얼마나 짜증날까요..?
3. 재미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라
재미있는 컨텐츠 개발은 웹게임 흥행에 지대한 공헌을 합니다. 예를들면 두 유저가 대전을 해서 지는 유저는 이기는 유저에게 잠시동안 노예가 되는 그런 콘텐츠 말입니다.(무림영웅) 이런 콘텐츠는 게임을 할 의욕을 복돋와줍니다.
4. 웹게임은 서브게임이다.
스마트폰 시대의 웹게임은 서브게임이지 메인게임이 아닙니다. 물론 걸어다니면서 웹게임하고 지하철타며 웹게임하지만 어디까지나 웹게임은 인생의 SUB입니다. 웹게임이 메인게임이 되는 경우는 RPG 빼고는 없습니다. PC방에가서 1시간 예약하고 웹게임만 줄창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rpg제외) 웹게임 길드 활동같은건 할수 있지만 그 활동이 웹게임을 하고있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게임은 가벼워 져야합니다. 가벼운 웹게임은 치명적인 매력을 담고있습니다.
5. 웹표준을 지켜라
웹표준을 지키는 것은 이제 필수 입니다. 많은 유저가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아이폰은 flash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웹표준을 지키는 것은 많은 유저를 끌어모으는 방법입니다. 굳이 flash를 써야한다면 아이폰 어플로 웹게임을 제공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어플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나 자금도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1. 유저는 많은 현질이 필요한 게임을 원하지 않는다.
출처 : 웹게임랭킹
그렇다고 웹게임 제작사에서 현금 아이템을 없앤다면 그 웹게임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현금아이템은 어쩔수 없이 존재할수 밖에 없습니다. 웹게임 매니아들은 현금아이템을 완전히 없애자는 의견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현금의 비중을 낮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RTS웹게임에서 존재하는 사기아이템들 (즉시건설, 영웅다시뽑기, 즉시이동.....)을 없애고 거의 독일제 웹게임에서 시행되는 프리미엄 제도를 제대로 살리면 좋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인터페이스는 간단히!
출처 : 웹게임랭킹
3. 재미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라
출처 : 웹게임랭킹
4. 웹게임은 서브게임이다.
스마트폰 시대의 웹게임은 서브게임이지 메인게임이 아닙니다. 물론 걸어다니면서 웹게임하고 지하철타며 웹게임하지만 어디까지나 웹게임은 인생의 SUB입니다. 웹게임이 메인게임이 되는 경우는 RPG 빼고는 없습니다. PC방에가서 1시간 예약하고 웹게임만 줄창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rpg제외) 웹게임 길드 활동같은건 할수 있지만 그 활동이 웹게임을 하고있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게임은 가벼워 져야합니다. 가벼운 웹게임은 치명적인 매력을 담고있습니다.
5. 웹표준을 지켜라
웹표준을 지키는 것은 이제 필수 입니다. 많은 유저가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아이폰은 flash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웹표준을 지키는 것은 많은 유저를 끌어모으는 방법입니다. 굳이 flash를 써야한다면 아이폰 어플로 웹게임을 제공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어플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나 자금도 고려해야할 것입니다.